본문 바로가기

Health

보톡스 유래와 부작용


    보톡스 유래와 부작용 완벽정리!!




보톡스 유래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옛부터 젊고 예뻐보이려는 것은 인간이 가진 자연스러운 욕구인데요. 요즘에는 남녀노소 할것없이 자신을 가꾸기 위해 많이들 찾습니다. 그렇다면 보톡스 유래는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주의사항은 어떤건지 알아볼텐데요. 같이 보실까요?


    보톡스 유래. 




보톡스의 유래는 19세 초 독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때 독일에서는 대규모 식중독 사태로 수많은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 식중독은 일반 식중독과 다르게 증세가 심하고, 치사율이 높았다고 합니다. 이 식중독의 이름은 소시지를 뜻하는 라틴어인 "보툴루스"에서 유래된 보툴리즘으로 지어졌습니다. 



이 사건 이후 병에 대한 연구가 시작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895년 벨기에의 미생물학자인 "에밀 피에르 반 에르멘젬"은 처음으로 원인균인 바실루스 보툴리누스를 찾았습니다. 그리고 이 균에서 만들어 내는 신경 독소가 "보툴리눔"독소인데요. 이게 바로 "보톡스"의 주 성분이됩니다. 


    보톡스 미용은 언제부터?




보톡스의 연구개발은 약 100년 전부터 계속 되었는데요. 1919년 스탬포드 부르케교수는 보툴리눔 톡신에 두개의 다른형이 있다는것을 알아냈고 이 후에 점차 다양한 보툴리눔 톡신의 유형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 1950년대 과도하게 움직이는 근육에 보툴리눔 톡신을 주사해 일시적으로 근육을 인환하는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10년 후인 1960년대 후반에는 미국에소 소량의 보툴리눔 톡신 A형이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이 지나치게 수축되었을 때 이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 이후 1987년 캐나다 밴쿠버의 안과의사인 진 캐루터스 박스는 안거경련 환자들에게 치료를 시행하다 환자의 눈가 주름이 사라진것을 보고 주름완화 효과를 알게 되엇습니다. 이후 1980년대에는 사시 및 안검경련 치료제 인정 받고, 2000년대에는 경부 근육장애로 인한 사경 및 경추 동통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 받았습니다. 그리고 2002년부터 주름 치료제로 승인을 받아 현재 미용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 했습니다. 



    보톡스 용도 및 부작용




보톡스의 용도는 비뚤어진눈(사시), 통제할 수 없는 눈 껌벅거림(눈꺼플 경련), 목이나 어깨 근육이 굳어지는 근육경직에 일시적인 치료, 손발이 떨리거나 뻣뻣해지고 걸음걸이가 어눌해지는 파킨슨 병에도 이용합니다. 그 외에 미용으로 많이 이용하는데요. 미용으로 이용할 때에는 이마, 사각턱, 승모근, 미간, 눈가주름등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보톡스는 좋은점도 있듯이 부작용도 있습니다. 아마 다들 한번씩 부작용 사례에 대해 듣거나 매체를 통해 보셨을텐데요. 보톡스 부작용으로는 부종, 홍반, 감각저하 같은 가벼운 증상부터 심할경우에는 근육약화, 호흡곤란,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부작용은 보톡스 주입시 용량을 넘어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톡스 부작용이 체내 다른 부위로 확산되는 위험성도 입증되었다고 하니 시술 하시고자 한다면 충분히 고민해보시고 하는게 좋습니다. 

오늘 보톡스 유래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