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등산화 선택 요령 완벽정리

   등산화 선택 요령 이것만 기억하자 !!


산으로 등산하시는 분들이 매년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높은 산 위에 운동도 하고 좋은 경치도 보고 마음도 편안해지기 때문이 아닐까란 생각이 드는데요. 등산할 때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할 게 바로 등산화입니다. 등산화를 신지 않거나 하면 위험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등산화를 신어야 하는데요. 등산화도 종류가 많다 보니 등산화 선택 요령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등산화 선택 요령에 대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같이 보실까요?



# 먼저 어떤것부터 ..?


산을 오른다고 할 때에 먼저 생각할게 바로 등산화인데요. 이런 등산화도 산 높이 및 지형에 따라 종류가 나눠져 있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산의 높이가 해발 600m가량 되고 아스팔트 및 흙길일 경우에는 "트레킹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해발 600 ~1300m 가량 되고 흙길이나 잔 들길, 돌계단일 경우에는 "경등산화"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발 1300 ~ 2000m 가량 되고 영등산처럼 흙길 잔 들길, 돌계단 및 장시간 산행이나 눈이 많은 곳을 산행할 때에는 "중등산화"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이 외에도 접지력이 뛰어나 바위지대가 많은 곳에는 "릿지화" 그리고 암벽등반을 위한 등산화로는"암벽화"가 있습니다.

# 등산화 선택 요령


이제 어떤 산에 갈건지 정하셨고 그에 따른 등산화를 구매해야겠다라고 생각이 드셨다면 등산화 선택 요령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확인은 매장에서 구매는 온라인으로


등산화 선택 요령 첫번째는 확인은 매장에서 구매는 온라인으로 하기 입니다. 그 이유는 등산시에 우리 발은 피로 때문에 조금 붓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이나 이른 오후에 등산화를 사게 되면 등산시 발에 통증이 올수 있습니다. 그래서 늦은 오후나 저녁에 등산화를 신어보고 구매하는 이유가 우리 발이 살짝 붓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게되면 아무래도 온라인보다 비싸기때문에 확인은 매장에서 구매는 온라인으로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5~10mm 큰 사이즈 구매


등산화 선택 요령 두 번째는 정 사이즈가 아닌 5~10mm 큰 등산화 선택입니다. 등산할 때 피로 때문에 발이 살짝 붓기도 하고 등산양말의 두께 또한 두껍다 보니 정 사이즈로 구매하시고 나서 등산하시게 될 경우 발에 심한 통증이 올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새끼손가락 하나 들어갈 정도의 등산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발끈은 톡톡톡


등산화 착용시의 앞꿈치로 바닥을 톡톡 2~3회 친 후 등산화 끈을 묶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그냥 묶을 경우 발이 등산화에 밀착되지 않다 보니 물집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지를 위해 발을 밀착시킨 후 끈을 묶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등산화 끈을 묶고 나서 풀리지 않게 매듭을 한 번 더 묶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등산화 관리 방법



등산화 비싸게 주고 구매하셨는데 그냥 방치하면 금방 망가지는데요. 몇 가지만 지키셔도 등산화 오래 신을 수 있습니다. 먼저 등산 후 집에 오시면 깔창을 따로 꺼내주세요. 또한 등산화에 흙이나 먼지를 솔라 살살 문질러 털어줍니다. 그리고 그늘진 곳에 놔두어 건조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습기를 제거해 주기 위해서 신문지를 돌돌 말아서 신발 안에 넣어주세요. 


※ 햇빛에 건조할 경우 등산화는 가죽 재질이 많은데요. 균열이 생기거나 변형이 오고 밑창의 경우에도 고무나 고무 합성 소재 부분에 열이 가해 셔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 등산화 중에 고어텍스를 요새 많이 신으실 텐데요. 고어텍스의 경우에는 자주 세탁을 하게 되면 방수 기능을 가진 얇은 막이 손상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 등산화 선택 요령 완벽정리 해봤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