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뚫어뻥의 원리 완전정복


    뚫어뻥의 원리 재미있는 원리!!



뚫어뻥은 화장실에 하나씩 다 구비되어있는데요. 평소에는 그냥 생각없이 지나치다가 오늘 문득 뚫어뻥의 원리에 대해서 궁굼하더라구요. 그래서 뚫어뻥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니 아주 흥미롭더라구요. 아니 몰랐던 사실이다보니 새롭다고 해야 하겠네요. 

그래서 오늘은 뚫어뻥의 원리 완전정복을 해볼까 합니다. 

그럼 같이 보실까요?




    뚫어뻥 무엇인가!?




뚫어뻥은 변기나 주방등의 막힌 부분을 공기 압력을 이용하여 뚫는 도구 입니다. 뚫어뻥의 또 다른 이름은 압축기 혹은 영어로 플런저(plunger) 이라고 합니다. 뚫어뻥의 종류에는 앞부분이 반원형의 고무로 되어 있어서 그 부위의 압력차를 이용하는것이 있고, 피스톤식 방식으로 막힌 부분을 갖다대고 손잡이를 끌어 당기는 형식이 있습니다. 



    뚫어뻥의 원리 완전정복!!




뚫어뻥의 원리를 살펴보면 먼저 변기 공기통로에 뚫어뻥의 고무부분을 대고 누르면 뚫어뻥의 고무부분 쪽의 공기가 빠져 나가 그 속의 공기의 양이 적어지게 됩니다. 그 이후에 다시 당겨 올리면 뚫어뻥 고무부분 속의 공기는 한정되어 있지만 부피가 늘어나서 기압이 약해집니다. 그런데 배수관 아래쪽 기압이 상대적으로 강하다보니 배수관 아래쪽의 고기압에서 배수관 위쪽의 저기압으로 공기가 흐르면서 동시에 배수관속의 이물질이 위로 올라오게 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뚫어뻥 고무 부분에 기압차가 클수록 작용하는 힘이 세지기 때문에 공기를 빼낼 때는 가급적 완전히 빼고 당겨줄때에도 확실히 당겨주어야 효과가 큽니다. 그리고 금방 뚫어지지 않는경우에는 밀고 당기는 과정을 몇번 반복하면 이물질이 위, 아래로 왔다갔다 하면서 결국에는 빠져나가게 됩니다. 



    집에 뚫어뻥이 없을때 응급조치 방법!!




만약에 뚫어뻥이 집에 없는 상황에서 변기가 막히게 된다면 정말 당황스러울텐데요. 특히, 그럴때 손님이 온다거나 한다면 더욱더 미칠 노릇입니다. 이럴때 아주 간단하게 응급조치 방법으로 변기를 뚫을수 있는데요. 변기가 막힌것인지 몰라서 물을 여러번 내리거나 물을 부으면 변기에 물이 꽉차게 됩니다. 



이때 당황해 하지마시고 10분여정도 나두면 물이 조금씩 빠져나가는것이 보일 겁니다. 이때 변기 앉는 부분을 들어 올리고 비닐이나 렙을 가지고 변기 몸체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씌웁니다. 물론 마무리는 테이프로 꼼꼼하게 붙혀주어야 합니다. 다 붙혀주셨다면 변기 레버를 눌러주세요. 그럼 변기 물통에 물이 들어오면서 새어나가지 못한 공기가 위로 올라오게 되어 봉지나 랩이 위로 부풀어 올라오는데요 이때 가운데 부분을 손으로 누르면 변기가 뚫리게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페트병의 주둥이 부분을 잘라서 막힌 입구에 대고 페트병을 눌렀다 떼는 과정을 반복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때에도 입구에대는 페트병 잘려진 부분에서 공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뚫어뻥 재미있는 사진!!



뚫어뻥의 원리를 알아보다보니 재미있는 사진들도 많더라구요. 

그래서 전부 다 보여드릴수는 없지만 재미있는 몇장 올려보아요~ 





재미있게 보셨나요? 뚫어뻥은 남성에게 아주 위험한 흉기가 될 수 있다는 거~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