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아이 목욕법 완벽정리


    겨울철 아이 목욕법 이것만 기억하세요!



겨울철 아이 목욕법으로 우리 아이를 건강하게 씻기고 계신가요? 만약 겨울철 아이 목욕법을 몰라서 그냥 씻길경우에는 사랑스러운 아이가 감기걸리기 쉽습니다. 만약 아직 겨울철 아이 목욕법을 모르신다면 간단하게 이것만 기억하면 우리아이 건강하게 씻길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아이 목욕법 완벽정리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그럼 같이 볼까요?




    겨울철 아이 목욕법 완벽정리!!



Step 1. 욕실 온도 올리기. 


욕실은 실내보다 2℃ 정도 낮습니다. 이럴 때에는 따듯한 물 틀게 되면 욕실이 수증기로 차게되는데요. 이 뜨거운 수증기로 욕실 온도를 올려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뜻한 물을 받으면서 수증기로 욕실 온도를 올려줍니다. 단, 이때 욕실 환풍기 사용은 잠시 멈춰줍니다. 

※ 만약 방에서 목욕 시킬 때에는 실내 온도가 24℃ 이상이 좋습니다. 


※ 목욕물의 온도는 38~40℃ 내외가 적당 합니다. 하지만  너무 뜨거운 물은 아이의 피부를 자극해서 좋지 않기 때문에 팔꿈치를 담궜을 때 따뜻하게 느껴질 정도의 40℃ 내외가 적당한 온도라고 합니다. 


※ 생후 6개월 이전의 아이는 어깨까지 잠기도록 담궈주고, 그 이후 개월수는 몸이 반쯤 잠기도록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아이의 목욕시간은 10분이 넘어가지 않게 하는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Step 2. 옷, 기저귀, 크림 준비하기. 


아이가 목욕 후 바로 입을수 있는 옷과 기저귀, 크림 등을 미리 준비해주세요. 그럼 시간 단축도 되고 아이가 추위에 떨지 않아도 되고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말과 실내 쪼끼도 꺼내주어 한기가 들 수 있는 아이에 발에 양말과 실내조끼를 덧 입혀서 몸의 체온을 유지해 줍니다. 



Step 3. 큰 타월 이용하기. 


목욕이 끝나면 커다란 타월로 아이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감싸 안습니다. 아이를 앉은 상태에서 머리를 털어 말려주고, 상체에 로션을 발라 흡수시킨뒤 윗옷을 입혀주고, 곧바로 다리에 로션을 발라 흡수 시킨뒤 바지을 입혀줍니다. 




    목욕 시 각별히 주의할 사항!!



▶ 너무 뜨거운 물 사용, 알칼리성 고체비누 사용, 과도게 문질러 주는 것을 피하는것이 좋고요, 꼭 목욕을 한 후에는 보습제를 잘 발라줘서 아이 피부표면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 해야합니다. 



▶ 만약 신생아를 씻길 경우에는 신생아 머리에 있는 태지에 대해서 고민할텐데요. 일부러 떼면 안됩니다!! 아기전용 샴푸 등을 사용해서 머리부분을 가볍게 문지르면 자연스럽게 없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를 감길때 천문을 누르지 않도록 꼭 주의 해야합니다. 



▶ 아기전용 세정제, 입욕제를 사용한 후 아이를 헹굴때 아이피부가 미끈거리는 것은 세정제나 입욕제가 묻어있어서 그런게 아니라 아이 피부가 보습막을 형성해서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유지시켜주다보니 미끈거리는겁니다. 그렇다보니 어느정도 물에 잘 헹궈주기만 하면 됩니다. 

오늘 겨울철 아이 목욕법 완벽정리 해봤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