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아니면 처음 듣는 단어이신가요? 아마 처음 듣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만약 다이어트를 진행중이거나 이제 곧 하시는 분이라면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에 대해서 알아두시면 언젠가 꼭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식욕억제 호르몬 렙틴을 소개할까 합니다.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 !!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은 우리의 식욕과 배고픔, 물질대사, 행동을 포함한 에너지의 섭취 또는 소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지방) 호르몬입니다. 렙틴은 체내 지방 수위의 정보를 뇌에 전달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다보니 렙틴 호르몬이 감소할 경우에는 체내에 축적된 지방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뇌에 알려주고, 뇌는 렙틴이 부족하다보니 우리에게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라고 신호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반대로 렙틴 호르몬이 증가 할 경우에는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저장된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고, 지방의 양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뇌에 알려 음식을 더이상 먹지 않도록 해줍니다. 즉 쉽게 말해서 렙틴 호르몬이 증가하면 지방을 분해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깨알 정보!!

식욕 억제하는 호르몬 렙틴이 있다면 반대로 식욕 증가 시키는 호르몬이 있을텐데요. 바로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입니다. 이 그렐린 호르몬은 배고플때 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써 렙틴과 반대로 에너지 대사를 억제하고 식욕을 증가시킴으로써 체내에 지방 축척을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의 분비를 높여주는 방법!!




1. 음식은 천천히 꼭꼭 씹어먹기. 

우리나라 사람들은 음식을 빨리 먹는 편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려고 한다면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야하는데요. 립틴이 활동할 시간적 여유를 주어야 한다. 렙틴은 식사를 시작하고 난 후 20분 부터 제대로 활동한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20분 이상은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다고 합니다. 



2. 아침 먹기. 

아침식사는 렙틴 호르몬의 분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이유는 아침을 거르게 되면 식욕 증가 호르몬인 그렐린이 증가하여 점심을 앞당겨 먹거나 또는 폭식을 하게끔 하다보니 비만의 원인이 되기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아침을 먹기 힘들다면 간단하게라도 배를 채워주는게 좋습니다. 



3. 섬유질 많은 식품 먹기.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먹게 되면 뱃속에서 몇 배로 불어나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많이 든 제철 채소나 과일은 몸에 좋은 영양소도 풍부하고 칼로리도 낮다보니 다이어트에도 좋고 렙틴 호르몬의 분비를 높일 수 도 있습니다. 



4.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기. 

단백질은 식욕 증가호르몬인 그렐린 분비를 억제해 공복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중이 50kg여성이 하루에 40~50g의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두부 3/1모, 우유1잔, 달걀1개, 생선1토막을 먹어야 한다는데요. 만약 알레르기때문에 특정 음식을 섭취하지 못 할 경우에는 다른 단백질 식품을 좀더 드시면 됩니다. 



5. 과당 적게 먹기. 

과당은 인슐린의 정상적인 분비를 방해하고 렙틴 분비를 낮춰 체중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과당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 과일주스나 음료수 대신에 차나 물을 많이 마시거나 생 과일을 갈아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6. 혈당(GI)지수가 낮은 음식 먹기. 

혈당 지수가 높은 흰 빵, 시리얼, 오렌지 주스 등으로 식사를 하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 일슐린 분비가 촉진되어 금방 배고픔을 느끼게 합니다. 그렇다보니 혈당 지수가 낮은 현미 잡곡밥, 통밀빵, 콩류등을 먹으면서 서서히 높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7. 걷기. 

적당한 육체적 활동은 렙틴의 힘을 높인다고 하는데요. 운동이 부담스럽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할 수 있는 평지 걷기는 30분이상 한다면 렙틴 호르몬이 촉진된다고 합니다. 



8. 숙면 취하기. 

숙면을 취하는것은 렙틴 분비를 높이는 아주 중요한 방법중에 한가지 입니다. 만약 잠을 잘 자지 못하게 되면 렙틴 분비가 줄어들어 깨어 있을 때 보다 식욕이 더 왕성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낮에 피곤하면 아무래도 활동량이 떨어지다보니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9.  도파민 분비 촉진시키기. 

도파민 이라고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도파민은 두뇌 바로 앞쪽 부위의 신경세포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 물질중의 하나로 우리에게 행복과 만족같은 쾌감을 전달해 줍니다. 이러한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키면 렙틴 분비 능력이 강화된다고 하는데요.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크게 웃거나, 신나는 음악 듣기, 식사할 때 즐거운 분위기 만들기 등이 있다고 합니다. 



10. 감사한 마음으로 식사하기. 

우리가 음식을 대할 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천천히 음미를 하고 먹게 된다면 즐거운 마음이 보조적으로 들다보니 세로토닌과 토파민의 분비를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오늘 식욕 억제 호르몬 렙틴에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