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규모 7.7 지진이 미얀마를 강타를 했고 1000km 떨어진 방콕까지 지진피해가 생겼다는 언론매체를 통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러한 강진으로 인한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기도 하지만 인명피해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이에 우리나라도 지진이 안나리란 법도 없고 몇십 년 만에 크게 강진이 온다면 미얀마에서 일어난 일이 우리나라에서도 안 일어나란 법도 없으니깐요. 그래서 오늘은 지진 대피요령 및 지진이 났을 때 행동요령에 대해 문항 식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진으로 흔들릴 때는?
∙ 지진으로 흔들리는 동안은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탁자 다리를 꼭 잡습니다.
2. 흔들림이 멈췄을 때는?
∙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3. 건물 밖으로 나갈 때는?
∙ 건물 밖으로 나갈 때에는 계단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이동합니다. (엘리베이터 사용 금지)
※ 엘리베이터 안에 있을 경우에는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립니다.
4. 건물 밖으로 나왔을 때는?
∙ 건물 밖에서는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주위를 살피며 대피합니다.
5. 대피 장소를 찾을 때는?
∙ 떨어지는 물건에 유의하며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차량 이용 금지)
6. 대피 장소에 도착한 후에는?
∙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여러분의 현재 계신 장소에 따른 지진 났을 때 행동요령
1. 집안에 있을 경우
∙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
∙ 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 후, 밖으로 나갑니다.
2. 집 밖에 있을 경우
∙ 떨어지는 물건에 대비하여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건물과 거리를 두고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3. 엘리베이터에 있을 경우
∙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합니다.
※ 지진 시 엘리베이터를 타면 안 됩니다.
4. 학교에 있을 경우
∙ 책상 아래로 들어가 책상다리를 꼭 잡습니다.
∙ 흔들림이 멈추면 질서를 지키며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
5. 백화점, 마트에 있을 경우
∙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가 있습니다.
∙ 흔들림이 멈추면 밖으로 대피합니다.
6. 극장‧경기장에 있을 경우
∙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자리에 있다가,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합니다.
7. 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
∙ 손잡이나 기둥을 잡아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 전철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
8. 운전을 하고 있는 경우
∙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들으면서 키를 꽂아 두고 대피합니다.
9.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
∙ 산사태, 절벽 붕괴에 주의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해안에서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집안에 몸이 불편하신 분들의 경우 지진 났을 때 행동요령
1. 시력이 좋지 않거나 시각장애가 있는 경우
∙ 우선은 라디오나 텔레비전 등으로 상황 파악을 합니다.
∙ 대피가 필요한 경우, 바닥에 낙하물이 있는지 장애물을 점검하며 천천히 움직이고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합니다.
∙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주변 사람에게 화기가 있는 장소의 점검 등을 요청합니다.
2. 거동이 불편하거나 지체장애가 있는 경우
∙ 혼자서 행동하지 말고 이웃과 함께 대피합니다.
∙ 휠체어나 보행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바퀴를 잠그고 몸을 앞으로 숙이고, 책 ‧방석‧베개 등으로 머리와 목을 보호합니다.
∙ 움직일 수 없을 때는 조금이라도 안전한 장소에서 도움을 기다립니다.
∙ 야외 넓은 장소 또는 대피장소에 가지 않고 자택에 머무르는 경우에는 이웃이나 관공서 직원 등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고립되지 않도록 합니다.
3. 청력이 좋지 않거나 청각장애가 있는 경우
∙ 텔레비전의 자막방송과 휴대전화 등으로 정보를 수집하도록 노력합니다.
∙ 움직일 수 없게 되었을 경우에는 호루라기 등으로 소리를 내어 장소를 알리고 도움을 받습니다.
∙ 주변사람들에게 청각장애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안전한 장소로 유도 및 필요한 배려를 받습니다.
※ 언어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소통 도구(종이, 펜 등)를 이용하여 상황을 파악합니다.
4. 정신이 불안정하거나 발달장애가 있는 경우
∙ 서둘러서 급히 뛰어가거나 바깥으로 뛰어나가지 않습니다.
∙ 가족이나 도움을 주는 사람들과 미리 정한 것을 지킵니다.
∙ 혼란스러워 스스로 결정하지 못할 때에는 주위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어린아이 및 아기와 함께 있을 때 지진 대피 행동요령
1. 유모차보다는 아기띠를 사용합니다.
∙ 영유아의 경우 대피 시 유모차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 업는 띠를 준비해 둡니다. 대피 시 아기는 띠를 이용해 안고 손을 자유롭게 해 아기와 자신의 신체를 보호합니다.
2. 신발을 신겨서 안고 대피합니다.
∙ 지진 상황에서는 유리 파편, 건물 잔해 등으로 도로가 위험하기 때문에 걸을 수 있는 아이라도 안고 대피해야 합니다. 업을 때에는 머리를 보호하고, 안거나 업더라도 반드시 신발을 신깁니다.
3. 손을 꼭 잡고 행동요령을 확인합니다.
∙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헤어지지 않도록 손을 잡고 대피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행동요령을 알고 있더라도 필요한 행동을 말해주며 함께 대처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오늘은 지진 대피요령 및 지진이 났을 때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고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막상 겪지 않았던 일을 겪게 되면 머리가 백지상태가 되어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시 한번 더 숙지를 해보시길 바라며, 미얀마 그리고 태국에서 지진으로 인해 인명피해를 입으신 분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드립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감사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크홀 위험지역 서울 경기도 부산 전라북도 실체와 원인 (1) | 2025.04.13 |
---|---|
제철코어 라이프스타일, 계절을 만끽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 (1) | 2025.04.01 |
전세사기 예방 3가지 꼭 확인하기 (1) | 2025.03.09 |
국민연금 보험료 7월부터 인상 (0) | 2025.03.05 |
성과급 기타공제 월급명세서 이해하기 (0) | 2025.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