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기준 완벽정리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기준 이것만 기억하기!!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기준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저의 경우에는 층간소음때문에 중간층에서 꼭대기층으로 이사갔더니 아랫집에서 쿵쿵거리는게 위로 올라와서 스트레스를 받고있는데요. 이렇게 있으면 안되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기준에 대해 알아보니 정리가 잘 되어있더라고요. 그런데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것같아 오늘은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기준 완벽정리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공동주택 층간소음이란?




공동주택 층간소음은 한 층의 소음이 다른 층의 가구에 전달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주택법에 따르면 " 공동주택에서 뛰거나 걷는 동작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을 층간 소음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텔레비전, 오디오, 악기 등에서 발생한 소음이 공기를 타고 전파되는 공기전달 소음도 층간소음으로 규정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위 아래층 사이가 아니더라도 옆집이나 대각선 방향에서 생겨나는 소음 역시 층간소음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기준 완벽정리!!



점점 층간소음으로 인해 범죄 및 피해가 늘어나가다 보니 정부는 "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기준 "을 정하였는데요. 2004년 4월 23일부터 경량충격음에 대한 기준을 시행했고 2005년 7월에는 중량 충격음에 대한 기준도 시행 했습니다. 


◎ 경량충격음 = 가볍고 딱딱한 충격에 의한 소음. 

◎ 중량충격음 = 무겁고 부드러운 충격에 의한 소음. 


이러한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기준의 법적 기준을 잠깐 살펴보면 제2조(층간소음의 범위) 공동주택 층간소음의 범위는 입주자 또는 사용자의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으로서 다른 입주자 또는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는 다음 각 호의 소음로 한다. 다만, 욕실, 화장실 및 다용도실 등에서 급수.배수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은 제외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1. 직접충격소음 : 뛰거나 걷는 공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 

2. 공기전달 소음 : 텔레비전, 음향기기등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소음. 


이러한 층간소음 측정도 주간과 야간으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층간소음 분쟁조정!!



층간소음으로 스트레스를 너무 받았는데 외출 시 우연히 윗층분을 만나서 이야기했는데 오히려 더 흥분을 하거나 알겠다 해놓고 달라지지않아 더 화가나고 짜증이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에는 화를 좀 가라앉히시고요 정부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바로 " 국가소음정보시스템 " 이라는 곳 입니다. 



보시면 직접 홈페이지나 전화로 층간소음에대해 측정해달라고 신청 접수를 하시면 직접 와서 층간 소음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도 해준다고 합니다. 물론 비용은 무료입니다. 단, 늦은시간에는 올 수 없기때문에 참고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층간소음 신청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링크 해놨습니다. 

▶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 1661-2642

 층간소음 중재신청 바로가기


    공동주택 층간소음 적은 집 고르는 팁.




1. 건축연도 확인하기. 

집을 고를 때 언제 지어졌는지 확인하는게 필요합니다. 국토해양부가 2014년부터 신축되는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은 층간 소음 방지를 위해 바닥시공 기준을 일정 두께와 소음 성능 모두 충족하게 의무화 했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 시공연도가 2005년~2010년이라면 특히 더 눈 여겨 보아야 합니다. 이 시기는 층간소음 기준이 크게 오나화되었기 때문인데요. 모든 아파트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이 시기에 지어진 아파트는 층간소음 분쟁이 잦다고 하니 더 꼼꼼히 확인 해 봐야 합니다.



2. 건축구조 확인하기. 

최근에 지어지는 아파트는 대부분 벽식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벽식 구조는 바닥과 벽면으로만 공간이 유지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소음에 취약할수 밖에 없습니다. 기둥식 구조는 1990년대 이전에 건축되었거나 주상복합, 고급 아파트에 쓰이는 구조로 기둥과 보, 천장이 엮인 3중 구조이기 때문에 충격이 잘 전달되지 않는데요, 원가가 벽식 구조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쉽게 찾아 볼 수 없다고 합니다. 


3. 바닥 찧어보기. 

집을 보실때 거실이나 방 가운데서 가볍게 두번정도 뒤큼치를 찧어보았을 때 바닥이 떨리거나 또는 빈것같이 울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층간 소음에 취약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단, 너무 쿵쿵 거리면서 돌아다니면 싫어하기 때문에 살짝 확인하는 용도로만 써보세요!


4. 저녁에 방문하기. 

집 주인에게 미리 양해를 구하고 조용한 저녁 시간에 방문하여 주변 집에서 문닫는 소리느 쿵쿵 하는 발자국 소리가 들리는지 확인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기준 완벽정리 해봤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취해소법 완벽정리  (0) 2016.12.05
소화기 사용법 완벽정리  (0) 2016.12.05
혓바늘 증상 완벽정리  (0) 2016.12.04
발바닥 굳은살 제거 방법  (0) 2016.12.04
생리통에 좋은 체조 완벽정리  (0) 2016.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