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과 예방법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과 예방법!!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최근 EXID의 멤버 솔지가 갑상선기능항진증 확진을 받았다고 합니다. 너무 안타까운데요. 대부분은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바쁘거나 또는 괜찮겠지라는 생각때문에 더 악화가 되어 병원에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그럼 같이 보실까요?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우리 목 안에는 갑상선이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갑상선의 모양새는 나비모양으로 생겼는데요. 갑상선에서는 갑상선 호르몬이 나와 우리 몸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게 됩니다. 하지만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어 몸이 에너지를 빨리 소모하고 많은 기능들이 항진되는것을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원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외부에서 들어온 바이러스를 공격해야하는 면역력이 자신의 몸을 외부 바이러스라고 착각하여 공격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유는 신체의 여러장기가 항진 되다보니 가만히 있어도 뛰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렇다보니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을 잘 살펴봐야하는데요. 아래의 항목에 해당이 되시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1. 더위를 참지 못하고 몸에서 열을 느끼는 경우. 

2. 땀이 많이 나며 피부가 늘 촉촉한 경우. 

3. 식욕이 왕성해 많이 먹는데도 체중이 줄어드는 경우. 

4. 가슴이 뛰고 맥박이 빨라지며 숨이 차는 경우. 

5. 손발이 가늘게 떨리는 경우. 

6. 갑상선이 전반적으로 커지는 경우. 

7. 피로하고 기운이 떨어지는 경우. 

8. 신경이 예민해지고 짜증, 불안, 초조등이 생긴 경우. 

9. 눈 주위가 붓고 눈이 돌출되는 경우. 

10. 대변이 묽어지거나 배변 횟수가 증가하는 경우. 

11. 월경량이 줄고 주기가 길어지거나 불규칙한 경우


위 사항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확진할 수 없지만 의심을 해봐야합니다. 그리고 갑상선기능항진증이아니더라도 몸에 문제가 있는것이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와 상담후 검사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예방법.




1. 버섯.

버섯은 저칼로이면서 영양분이 매우 풍부한 고단백 식품입니다.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을 비롯해서 폴리페놀, 철분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요. 이러한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항염, 항암 효과를 줍니다. 이 외에도 우리몸속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유래물을 몸밖으로 배출을 돕습니다. 



2. 현미. 

현미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소, 불용성 식이 섬유소 두가지가 모두 들어있어 갑상선항진증으로인해 변비가 생기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현미에는 리놀레산이 풍부하여 동맥경화에 좋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3. 검은 콩. 

검은 콩은 에스트로겐과  성분이 비슷한 이소플라본인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미용, 골다공증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생활습관 및 금연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안구가 앞으로 튀어나오는 질환에 악영향을 주다보니 금연을 꼭 하는것이 필수 입니다. 

오늘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과 예방법에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