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자궁경부암 증상 완벽정리


    자궁경부암 증상 완벽정리!!




자궁경부암 증상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자궁경부암은 세계 여성암중에 2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자궁경부암 증상을 잘 알아야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데요.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자궁경부암 증상 완벽정리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은 크게 둘로 나뉘어 집니다. 자궁을 보면 약 4분의 3을 차지하는 몸부분(체부)과 질로 연결되는 목부분(경부)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자궁의 목부분인 장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자궁경부암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자궁경부암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이 되는데요. 바이러스중에는 인면역 결핍 바이러스, 허페스 바이러스등 자궁경부암의 원인이라고 하지만 대부분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원인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그 외에 성관계를 일찍 가진 경우, 또는 성관계를 가진 사람이 여렇인 경우, 감염, 본인 및 배우자 위생상태 등도 위험인자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초기에는 거의 무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정기적으로 검사와 진찰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자궁경부암이 진행되기 시작하면 성관계 후 출혈, 월경이외의 비정상적 출혈, 악취가 나는 분비물 또는 출혈성 분비물, 배뇨곤란, 아랫배와 다리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첫 증상으로는 주로 출혈입니다. 이는 아주 경미한 경우가 많은데요. 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는 출혈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질 분비물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담홍색 피가 묻는 정도이고 병이 진행되면 악취가 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자궁경부의 앞뒤로 퍼지게 되면 방광과 직장에 불쾌한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을 느낀다면 자궁경부암 말기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법. 




1. 예방접종. 

HPV 백신이라고 하는 것은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 이 백신을 접종하신다면 약 93%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산부인과학회나 부인과학회에서 추천하는 연령대상은 성활동의 시작되기 전의 여성으로서 9살에서 26살의 여성들이라고 합니다. 또한, 극소수이긴 하지만 자궁경부암의 예방접종을 한 후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분들도 계시니 참고 해주셔야 합니다. 



2. 흡연. 

흡연은 여러 암의 발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자궁경부암도 흡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니 올해부터는 꼭 금연을 시도해보시는건 어떨까요? 



3. 건전한 성생활. 

성생활이 일찍 시작되면 될 수록 자궁경부암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첫 성관계는 늦게 시작하는게 좋으며, 성관계 대상자를 최소화 하고 건전한 성생활을 즐기는 것이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남성분들에게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아무런 증상이 없다보니 감염된 상태에서 다른여성들과 성관계시에는 성관계 했던 여성들에게 모두 옮길 수 있으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4. 정기적인 검진. 

국가암검진권고안에 따라 30세 이상 여성분은 2년에 한 번씩 자궁경부암 검진을 무료로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꼭 시간 내어 검진 받는것을 권합니다. 



최근에는 20~30대 젊은 여성들도 이 자궁경부암 발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산부인과 검진을 꺼리는 젊은 여성들이 많다보니 오늘 정보를 꼭 눈여겨 보셨으면 졸겠습니다. 그리고 자궁경부암으로 인해 전세계에서 2분마다 1명이 사망하고 있을 정도로 심각한 부분이니 꼭 기억하시고 자신의 몸에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얼마든지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늘 자궁경부암 증상 완벽정리 해봤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