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예방법

IT 뽀 2017. 1. 2. 01:41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요새 잦아진 연말 모임이나 신년모임으로 인해 과음과 과식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행동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도 여러 모임에 다니고 술을 많이 먹다보니 매일 속이 많이 쓰리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그럼 같이 보실까요?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와 식도 사이를 보면 괄약근이라고 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은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 쪽으로 올라오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병적 징후로서 위 내용물이 소량씩 식도로 꺼꾸로 올라오는 역류의 과정도 생기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식도의 점막에 손상이 일어나고 염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다보니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쓰림과, 위산 역류 증상인데요. 가슴 쓰림은 대게 명치 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흉골 뒤쪽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인데요. 이러한 증상을 겪어본 사람은 가슴이 화끈거린다, 쓰리다, 따갑다, 뜨겁다 등으로 묘사하곤 합니다. 



그리고 위산 역류는 위액이나 위 내용물이 인두로 역류하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을 겪게 되면 시고 쓴맛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대게는 누워있거나 구부정한 자세에서 쉽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흉통, 쉰 목소리, 기침, 후두염, 이빈후과 증상, 만성기침 등과 같은 비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1. 고지방 식품의 섭취 줄이기. 

고기나 기름기 많은 식품, 튀김, 지방이 많은 식품을 섭취 할 경우 음식의 위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복압을 상승시키다보니 위산 역류가 일어나기 쉽다보니 자제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식사시에 많은 양의 물이나 국을 먹는 것을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2. 과식하지 않기. 

과식을 하게 되면 위속의 내용물이 늘어나 위산 분비가 증가하게 되어 음식물이 위에서 장으로 배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다보니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평소 음식을 드실때 과식 하지않도록 식사전에 물 한잔 드시고 식사를 하시거나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드시는것도 쉽게 포만감을 주기때문에 추천드립니다. 



3. 금주, 금연 하기. 

알코올, 커피 등의 음식은 위액 분비를 촉진 시키고 위액의 양 증가는 바로 위액 속 위산이 증가로 이루어지다보니 역류가 잘 되어 되도록이면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흡연은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금연하는게 좋습니다. 



4. 식후 눕지 않기. 

식사를 하고나서 바로 눕거나 구부린 자세를 취할 시 위속에 있는 내용물들이 위식도 연결부위에 위치하게 되는데요. 이럴경우 위산 역류로 인해 시고 쓴맛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눕지 않고 소화가 잘 되도록 앉거나 또는 산책을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5. 체중 유지하기. 

비만으로 인한 복부 비만은 지방이 복압을 높이다 보니 위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보니 비만이신분들은 다이어트를 해주셔서 복압을 내리고, 다른분들은 비만이 되지않게 적정체중을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허리띠를 꽉 졸라맨다든지 복대를 하는등의 행위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오늘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예방법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