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완벽정리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세상에 이런일이!?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다들 한번씩 경험해보지 않으신가요?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 바쁜 업무 때문에 위식도 역류성 질환 증상이 일어나는데요. 저도 점심시간이 1시간인데도 불구하고 밥을 빠르게 먹다보니 나중에는 위산이 역류하기까지 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완벽정리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이란?




위와 식도 사이에는 괄약근이라고 해서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로는 것을 막아주는 조임괴 역할을 하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하지만 병적징후로서 위 내용물이 소량씩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는 역류의 과정도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런 역류의 과정이 반복되면 식도의 점막에 손상이 일어나고 염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를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 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원인.




1. 과식등 위 내용물이 가득 찼을 경우. 

과식을 하거나 위액분비가 과다하게 분비되면 위 내용물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식도로 역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음식을 먹고 눕거나 구부리는 자세로 인해 위 내용물이 식도 가까이 위치하게 되면 역류가 잘 된다고 하니 식사 후 바로 눕지않도록 해야 합니다. 



2. 비만, 임신, 복수 등.

비만, 임신, 복수 등의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는 경우, 또는 복대를 착용하거나 잦은 기침으로 복압이 증가하게 되면 위식도 역류가 잘 일어나게 됩니다.



3. 괄약근의 압력. 

아까 말씀 드렸던것처럼 위와 식도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압력이 줄어들게 되면 위식도 역류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괄약근이 줄어들게 되는 원인으로는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 그리고 커피, 초콜릿, 박하, 오렌지주스 등의 음식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위식도 역류성 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쓰림과 위산 역류 증상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위식도 역류성은 명치 끝에서 목구멍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식도가 타는 듯한 느낌을 주고 시고 쓴맛이 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가슴이 쓰리다, 화끈거린다, 따갑다, 뜨겁다라고 묘사를 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연하곤란, 연하통, 오심등의 소화기 증상, 만성적인 후두증상, 인후이물감, 기침, 쉰 목소리, 후두염, 만성 부비동염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만성 기침 환자 중 역류성 식도염을 기침이 원인으로 갖고 있는환자가 5~7%정도라고 되어있습니다. 또한 천식과 역류성 식도염을 동시에 갖고있는 환자에게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를 투여하면 천식 증상도 같이 호전된다는 보고도 있다고 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예방법.




1.식이요법.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기름진 음식, 술, 담배, 커피, 홍차, 박하, 초콜릿등을 삼가하는 것이 좋고, 다른 질병의 치료로 사용되는 칼슘통로 차단제, 수면제 , 통풍약등 하부식도 괄약근 압력을 낮추는 작용이 있기 대문에 다른 약제로 교환하는것이 좋습니다. 



2. 과식과 비만.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여야하는데요.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강도가 낮은것부터 천천히 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과식을 피하고 식사 후 바로 드러눕지 않아야 하는데요. 특히, 신과일 주스나 콜라, 사이다등 탄산음료는 식도점악긍 ㄹ직접 자극하는 음식이다보니 피해야 합니다. 



3. 체위교정. 

복압을 증가시키게 하는 몸에 끼는 옷을 피해야하고 일상생활 중 몸을 숙이는 행동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상 야간에 역류가 심한 환자나 식도 연동운동에 장애가 있는 환자는 취짐 시 침대의 상체부분을 6~8인치 올려 주무시는게 좋습니다. 

오늘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완벽정리 해봤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